메뉴 닫기

FX시티 FX시장 현황 과 규모

시장 현황 및 규모

외환시장은 본래 국제적으로 은행 간 거래가 주를 이루는 제한된 시장이었으나, 지금은 각국의 중앙은행, 상업 및 투자은행, 헤지펀드, 일반기업, 개인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.

국내에서는 2005년 선물거래법 시행령 개정을 기하여 개인투자자들에게도 FX시장 참여를 허용하였으며, 통신사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말미암아 온라인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개인투자자들은 HTS (Home Trading System)을 통해 24시간 동안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한국거래소 유가증권시장과 파생상품시장에서는 50% 이상, 코스닥에서는 거래의 90% 이상이 HTS를 통해 이루어진다.

FX시티 그래프
FX시티 그래프

외환시장은 전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금융시장입니다. 하루 평균거래량은 무려 3.2조 달러에 육박하며, 이는 전세계 증권시장의 일일 평균거래량의 10배 이상, NYSE (뉴욕증권거래소)의 일일 평균거래량의 35배 이상, 남녀노소 막론 전세계 인구가 하루 평균 $500 가까이 거래하는 규모입니다.
동 규모 중 현물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/3 수준입니다.

FX

FX시장에서의 주요 시장으로는 런던, 미국, 도쿄가 있으며, 이 중 미국과 영국이 전체 거래량의 50%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, 미국과 영국 시장이 겹치는 오후 10시부터 익일 오전 2시 (한국시간 기준)까지 거래가 가장 활발합니다.
특히, 미국 달러의 경우 전체 외환거래의 80% 이상에 관여하고 있으며, 이는 일 2.7조 달러에 상당하는 규모입니다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